망개떡같은 생각

나의 사랑, 나의 툴 - (1) Google Spreadsheet 본문

study/marketing

나의 사랑, 나의 툴 - (1) Google Spreadsheet

고독한망개떡 2019. 9. 5. 19:36

Google Spread Sheet - gs..

회사에서 재미난 경험을 해본 것을 계기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처음 마케터로 입사를 하여 데이터분석으로 전향하게 되었을 때, 데이터 수집은 DB에 하고 있지만, DB에 쌓고 있지 않은 정보들(ex. 광고 성과, 영업 관련 정보)은 어떻게 관리를 해야하고 어떻게 살펴봐야 하는지 고민을 했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타 팀분들과 대화를 할 때, 항상 제 자리에 오셔서 데이터를 같이 보실 수 있는 것은 아니였으니까요.
그렇다고 다른 분들 컴퓨터에 항상 뭘 깔아놓을 수도 없는 노릇이기도 하죠.

DB에 쌓지 않고, 가볍게 만들고 확장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을 잠깐 해봤지만,
(사실 별로 하지 않았습니다.) 가장 처음 떠오른 것은 엑셀이였습니다.

Excel

엑셀은 이런 열과 행으로 이루어진 사각형의 ms 문서편집도구입니다. 꽤나 유용한 프로그램이죠.

엑셀은 혼자 작업할 때, 굉장히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데이터를 저장할 때도 잘 활용되는 형식이기도 해요. 그러나 장점이자 곧 단점이, 공동으로 동시에 작업하거나 공유 또는 동기화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가 잘 모르는 것일 수도..)

요새는 Onedrive 를 통해서 공동으로 작업할 수도 있는 모양입니다만.. 

Google Spreadsheet

그래서 두번째로 생각한 것이 구글 스프레드시트입니다.
공유 받은 모두가 기록 및 수정, 동기화가 잘 이루어지는 구글의 문서편집서비스입니다.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쌓고 싶은가요?

이 서비스 하나로 DB를 쓰지 않고도 유용하게 데이터를 공유하고, 공유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는 어떤 마케터분은 모든 기록을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하고 계셨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들을 수동으로 기록하고 계셨다는 것이 함정)
하지만 공유와 공동 작업을 목적으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잘 사용한다면 굉장히 유용한 서비스라고 (저는) 단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체계적으로 기록 및 관찰 할 수 있는 데이터의 영역이 늘어나는 것이니까요.

물론 저처럼 새로 만들기만하고 삭제를 하지 않으면, 스프레드시트의 홍수에서 헤메게 될 수도 있습니다.

기능적인 면에서는..

엑셀과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내장함수의 이름도 거의 비슷하여 (크게 사용하지 않는다면) 별 차이점을 못 느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발견한 차이점은

  1. Google Spreadsheet - 기본으로 제공하는 unique 함수
  2. Excel - 매크로 (하지만 최근에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도 매크로 기능이 추가되었..)

저는

unique()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애용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들지만..

=unique( 중복을 제거할 열 )

하지만 unique 이외에도 작업하다보면 내장 함수로는 이용이 어려운 부분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ex. 반복작업 및 내장함수에는 없는 기능)

그걸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는 엑셀에도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 : 대충, 개발자도구)가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기로 했으니 구글에서 제공하는 Google Apps Script를 사용해보기로 합니다.

Google Apps Script 가 무엇인고..

구글에서 제공하고 있는 대부분의 서비스(스프레드시트, 캘린더, 지메일, 데이터스튜디오 등등) + 알파(구글 서비스 이외의 것)을 다룰 수 있게 해주는 귀한 친구입니다.

비개발자도 비교적 쉽게 DB, 서버, 클라이언트 셋팅 관련한 지식없이도 다룰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편집 화면을 키고, 구글에 하고 싶은걸 검색한 후, 예제에 입력된 걸 붙여넣고, 입맛에 맞게 바꿔주기만 하면 되니까요..)

ctrl + a + delete 후 깔끔하게 시작합니다.

개인적으로 (작은) 데이터를 바로바로 보면서 직접 조작(혹은 집계) 해야 할 때는 R이나 javascript, python 보다 편할 때도 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간단한 집계(countif(), sumif())를 할 수 있습니다.

= countif( 데이터 , 타겟) / = sumif( 데이터, 타겟, 더해져야 하는 데이터)

 

종종 아래와 같이 더미 데이터를 만들 때도 사용을 합니다.

= int(rand()*26)+1

무엇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곳 을 방문해주세요. 친절하게 독학할 수 있도록, 거의 다 기록이 되어있는 곳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 Apps Script 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Comments